상단이미지
FREE MOVE
2024.08.29

현대자동차그룹

기프트카

도움이 필요한 어디든 달려가는,
기프트카

사진 사진
“심장이 뛰네? 1분에 100번이래. 10분이면 1,000번이겠지?”
‘기프트카’에 올라타 손깍지를 끼고 마네킹의 가슴을 연신 눌러대는 강원도 인제군 월학초등학교 아이들이 분주한 표정으로 외친다. 눈빛에는 위급한 상황에 처한 누군가를 내 손으로 살리겠다는 의지가 역력하다.

이날 아이들이 참여한 활동은 ‘기프트카 하트비트’. 차량 지원을 통해 우리 사회 곳곳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 사회공헌 활동 ‘기프트카’의 열네 번째 캠페인이다.
사회를 위해 움직인 14년의 여정
2010년, 취약계층에게 응원 댓글과 차량을 지원하는 광고로 시작한 현대차그룹의 ‘기프트카’가 올해로 시즌14를 맞이했다. 그동안 ‘기프트카’는 매년 하나의 사회문제를 주제로 선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운영해왔다. 특히 코로나19 이후에는 줄어든 헌혈량을 보완하기 위해 특별 헌혈차량을 보급했고(시즌11),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창업용 차량과 온라인 판매를 지원했다(시즌12~13).

이렇게 14년간 현대차그룹이 지원한 차량은 총 407대에 달한다.
사진 사진
도시에서 마을까지,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위해
2024년에 진행된 ‘기프트카 하트비트’(시즌14)는 ‘수백만 명이 사는 도시도, 수십 명이 사는 마을도 꼭 필요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주제로 기획됐다. 이 프로그램은 대한적십자사와 협력해 차량 내부에서 심폐소생술(CPR)과 자동심장충격기(AED) 교육을 진행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기프트카 하트비트’는 두 가지 형태로 운영된다. 2인 이상의 신청자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안전교육’과 전국 8개 지역의 도서·산간 소학교를 대상으로 한 ‘지방학교 방문교육’이다. 이 중 ‘찾아가는 안전교육’에 관심을 보인 전국의 신청자들이 현대차그룹에 보낸 사연은 총 880여 건에 달했다. 특히 아동복지센터, 노인복지관, 요양원 등 복지기관에서의 수요가 주를 이루었으며, 안전교육 기회가 부족한 소규모 기업들의 신청도 적지 않았다.

한 요양원 관계자는 신청서에 “시설에서 거주하는 장애인과 어르신들이 갑작스럽게 쓰러지거나 음식물 섭취 중 기도가 막히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며 “일상생활에서 위급한 순간이 발생했을 때 소중한 생명을 구하고 싶다”고 적었다.
사진 사진

로봇처럼 열리는 ‘기프트카’ 안에서 교육받아 더 재밌었어요. 대형 화면과 안전교육 장비가 잘 갖춰져 있어 좋았고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을 처음 배워서 떨렸지만, 이걸로 사람을 살릴 수 있다는 게 정말 신기했어요.

‘기프트카 하트비트’ 캠페인 참여 학생
사진 사진

고령의 어르신이 잠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적이 있어 정말 아찔했어요. 만약의 사태를 막기 위해 응급 안전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겠다고 결심했죠. ‘기프트카 하트비트’의 찾아가는 안전교육은 이제껏 경험해본 교육 중 가장 알차고 전문적이었어요.

대구 수경재가노인돌봄센터 이동규 사회복지사

‘기프트카 하트비트’ 성과

  • 교육 인원
    1만 2,025
  • 교육 건수
    643
  • 하트비트 캠페인 영상 조회 수
    5,276만여
사진 사진
모두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달려가는 선물이 되다
‘기프트카 하트비트’를 통해 심폐소생술 전문 교육을 받은 인원은 총 1만 2,025명에 이른다. 참가자 대부분은 교육 후 자신들의 심폐소생술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평가했다.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점수가 교육 전 53.5점에서 교육 후 77.9점으로 크게 상승한 것이다. ‘지방학교 방문교육’에 참여한 한 초등학생은 “실제로 해보니 생각보다 힘들었지만, 정확한 자세를 배워서 뿌듯했다”며 “교육 전에는 심폐소생술이 두려웠지만 이제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다.

차량 내부에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좌석을 없애고 교육용 TV 등을 설치한 ‘기프트카 하트비트’ 차량 12대는 모두 대한적십자사에 기증돼 현재까지도 재난 안전교육 등에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지난 14년간 차량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해온 ‘기프트카’는 2025년 새로운 시즌을 시작하며 우리 사회 곳곳에 또 한 번 선물 같은 움직임을 전할 계획이다.

‘기프트카’ 차량 지원 대수 *2010~2024

407대 지원, 58대 기증
  • #현대자동차그룹

  • #기프트카

  • #하트비트

  • #응급안전교육

  • #지속가능성